내면의 자아와 코스모스의 정체성에 대한 초점은 위에서 제시한 것처럼, 우와니아드에 포함된 가르침이 희생의 내면화의 정점으로 보여질 수도 있다는 것을 암시합니다. 외부 세계를 향한 외적이고 눈에 보이는 관행은 단순히 세상에 대한 내적인 이해로 옮겨 갈 뿐이다. 우와니아드 족은 또한 희생 의식의 전통을 유지한다. 그들은 의식을 포기해야 한다고 제안하지 않는다. 반대로, 그들은 의식을 수행할 필요성과 그들이 활동하는 의식의 순수성에 기초한 계층적 사회 구조 둘 다를 강화한다. 따라서 브라마니칼 전통 안에서 의식과 우파니아학의 가르침이 나란히 공존할 수 있다는 것이었습니다. 베다 의식 매뉴얼에 부여된 주요한 지위는 두가지 모두 진실에 대한 가르침을 포함하는 것으로 간주된다는 점에서 우와니아드와 유사하다.
그러나 전통의 이 두 가닥이 잠재적으로 불화를 일으키거나 내부적으로 논쟁을 일으킬 수 있는 문제와 견해를 수용하는 방식을 즉각적으로 볼 수 있다. 위에서 설명한 것처럼, 종교 의식의 세속적인 관심에서 개인의 본성과 운명에 이르기까지 Upani/ṣads의 초점과 강조가 바뀔 뿐만 아니라, 난해한 지식을 얻는 것이 의식 행위를 수행하는 것보다 우월한 중요성과 목적으로 간주되는 경우도 있다. 게다가, 아마도 가장 중요한 것은 의식에 대한 베다 관습과 지식의 추구는 각각 현실의 본질에 대한 다른 이해에 의해 뒷받침된다. Upani는 의식이 중요하기는 하지만, 복수 세계의 초월적인 현실을 가정하는 세계관 안에서 일어나야 할 일이라는 것을 분명히 한다. 사실, 의식의 목적은 그 복수의 세계를 유지하는 것이다. 하지만 그러한 다원성은 경험적으로(또는 통상적으로)진실일 뿐이며, 불멸의 더 높은 목표로 이끄는 것은 세계의 근본적인 하나의 실체에 대한 더 큰 현실에 대한 지식이다.
'여기에는 정말로 다양성이 없다. 그는 이곳의 다양성을 인식하는 죽음에서 죽음으로 간다. 현명한 브라만은 자신의 통찰력을 얻을 수 있다는 것을 알고 있어야 합니다.'
우리를 둘러싼 세계의 다원성이 궁극적으로 실재한다고 말하는 사람들은 다원 주의자들이다. 이 온톨로지의 다른 용어들은 다원적 사실주의와 초월적 사실주의이다. 이것은 우리가 보는 것, 즉 경험적 세계의 다원성은 그 자체로 실재한다는 것을 의미하며, 인간의 인식과 관련된 모든 것을 초월합니다(또는'외부').
경험적 다원론이 일시적으로 현실적이지 않다고 말하는 사람들은(그리고 이것은 현실이 하나라는 것을 기술하는 사람들을 포함할 것이다)경험적 현실을 부정하지 않는다. 오히려 그들이 말하고 있는 것은 표면에서 우리가 보는 것과 다른 훨씬 더 큰 현실, 즉 절대적인 현실이 존재한다는 것이다. 이 경우의 경험적 현실은 '관례적'이다.
BCE5세기 초 수십년 동안, 이러한 두가지 접근 방식은 상호 간에 논쟁을 일으키거나, 우위를 차지하기 위해 경쟁하는 양립할 수 없는 세계의 편익을 야기한 것으로 보이지 않았다. 하지만 우리가 다음 장에서 보게 될 것처럼, 이것은 곧 바뀌었다. 이번 세기에는 부처와 다른 이들이 우와니즘적 가르침에 도전하는 것을 보았을 뿐만 아니라, 곧 의식 전문가들이 희생의 의미에 대해 반박하거나 비웃는 사람들에 대해 그들의 현실적인 세계관을 옹호하는 것이 필요하게 되었다. 그렇게 함으로써 그들은 단지 경험적인 세계의 관습적인 지위에 대한 개념을 다른 사람들뿐만 아니라 우바니 패드에서 제안된 것과 같이 반박해야 했다. 이것은 브라마니칼 전통이 외부의 비판과 씨름해야 했을 뿐만 아니라, 그것의 두 주요 재료를 바탕으로 한 내부의 다양성에 점점 더 많이 노출되었다는 것을 의미했다.
후에, 같은 전통 안에 두가지 접근법이 존재하는 것의 합법성에 대해 의문을 제기하지 않는 일부 사람들은 그들의 모순을 극복하기 위해 결혼하고 아이들을 낳는 동안 의식적 의무가 수행되어야 한다고 제안했다. 이것은 곧, 미래에 의존하는 세상의 유지를 보장 받을 수 있다는 것과, 또한 히히민 주도의 사회 계층의 연속성에 의존하는 다음 세대의 아들들이 생산될 것이라는 것을 의미한다. 일단 이 삶의 단계가 지나면, 관심은 자유로운 지식을 위한 탐색에 집중될 수 있다. 오늘날까지도, 철학적 논쟁보다는 종교적인 관행에 관심이 있는 사람들은 이것을 전체 베다의 기본적인 지위를 인정하는 브라만의 길로 보고 있다.